로그인 회원가입 사무국연락
금융소비자의 꿈과 희망을 함께합니다.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홈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한국금융소비자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사)한국금융소비자학회」 회원 구성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5년 3월부터 「(사)한국금융소비자학회」 제16대 회장으로서 일을 하게 된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사법학부의 정대 교수입니다.


「(사)한국금융소비자학회」는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들을 제안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연구와 정책 제안의 성과는 법학 분야, 소비자학 분야 및 금융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학회의 학제 간 협업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가상자산시장의 급성장, 금융의 디지털화 현상의 가속화, 경기침체와 고금리 현상의 지속은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하여 새로운 도전과 과제를 우리 사회에 던져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금융소비자의 주체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금융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한 포용금융정책이 적극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가상자산시장에서의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법 제도적 개선방안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전임 최철 회장님을 비롯한 역대 학회장님들의 노고와 업적을 잘 이어받고, 모든 우리 학회의 구성원들과 힘을 합하여 우리 학회가 더욱 견실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5. 3. 1.
(사)한국금융소비자학회 제16대 회장 정대 배상

급변하는 국내·외 금융환경 속에서,
한국금융소비자 학회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정책 과제와 이슈를 발굴 및 모색하고 제시합니다